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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정덕현 요즘 뭐 봐?] ‘원더풀 월드’, 아무 일 없이 돌아가는 세상 앞에 선 피해자들을 위하여

1967년 루이 암스트롱이 발표한 ‘왓 어 원더풀 월드’What a wonderful world)는 작곡가 조지 와이스와 프로듀서 밥 티엘이 흑백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만든 노래로 잘 알려져 있다. 당시 영국 팝차트 1위까지 차지하며 큰 인기를 얻은 곡이지만, 우리에게는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영화 ‘굿모닝 베트남’(1987)으로 더 기억된다. 살벌한 베트남 전쟁의 처참한 풍경들과 더불어 흐르던 ‘왓 어 원더풀 월드’. 그건 강렬한 풍자를 담은 일종의 반어법처럼 다가왔다. 무엇이 ‘원더풀 월드’란 말인가. 이토록 사람들이 죽어 나가는데.MBC 금토드라마 ‘원더풀 월드’는 바로 이런 뉘앙스를 담은 드라마다. 어느 날 수현(김남주)의 아이가 뺑소니 사고로 사망한다. 그런데 가해자는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았다. 분노한 수현은 사죄를 요구했지만 뻔뻔하게 이를 거부하는 가해자를 충동적으로 차로 치어 죽음에 이르게 만든다. 그리고 그 죄에 대한 처벌로 감옥에 들어갔다 형기를 마치고 나온다. 이걸로 일단락된 것처럼 보이지만 ‘원더풀 월드’는 이 사적 보복이 불러온 연쇄적인 가해와 피해의 악순환을 그려낸다. 수현에 의해 사망한 가해자의 아들 선율(차은우)은 이제 아버지를 잃은 피해자로서 수현과 그 가족에 대한 처절한 복수를 하려 한다.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고, 그 가해자는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들어내는 악순환의 고리. 이 상황은 저 ‘굿모닝 베트남’에서 ‘왓 어 원더풀 월드’가 흐르며 보여지던 베트남 전쟁의 살풍경과 다르지 않다. 이들은 누가 가해자인지 누가 피해자인지 알 수 없는 혼돈 속에서 서로를 찌르고 찔리며 흘리는 피와 눈물로 살아간다. 과연 이 전혀 ‘원더풀’하지 않은 악순환에 빠진 세상의 고리를 이들은 끊어낼 수 있을까. 수현과 선율이 특히 분노한 건, 각각 아들과 아버지를 잃었지만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평온하게 돌아가는 세상을 목도했기 때문이었을 게다. 아들이 사망했는데 아들을 죽게 만든 자는 버젓이 잘 살아가는 모습이 수현을 분노하게 했고, 아버지가 사망했는데 그렇게 만든 수현은 감옥에서 출소한 후 남편과 방송에 나와 “행복해지려 노력하겠다”는 이야기를 한다. 가해자는 잊을 수 있어도 피해자는 결코 지울 수 없고 지워지지도 않는 상처와 아픔. 그래서 가해자가 ‘원더풀 월드’에 살아가고 있어도 결코 피해자는 그 세계 속으로 들어갈 수 없다는 그 괴리가 끝없이 분노를 야기한다.‘원더풀 월드’는 그래서 선악 구분이 확실하고 선이 악을 응징함으로써 시원시원한 사이다를 안겨주는 그런 단순한 드라마가 아니다. 수현도 선율도 가족을 잃은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이를 보복했거나 하려는 가해자다.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 사적 보복이 이뤄지는 걸 그저 시원하게 볼 수 없는 인물들이다. 대신 그래서 안타까움이 커진다. 수현과 선율이 가진 상처를 너무나 이해하고 그래서 복수하고픈 마음이 드는 것 또한 공감되지만, 그것이 서로를 향해 있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두 사람 모두 피해자라는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안타까운 두 사람에 공감하기 시작하면 둘이 서로에게 겨누는 칼날이 어딘가 잘못돼 있다는 걸 시청자들은 깨닫게 된다. 이미 사적 보복을 했고 거기에 대한 후회 또한 없다고 단언했지만 수현은 그 선택으로 선율이 겪는 아픔 또한 너무나 잘 이해한다. 선율 또한 복수하려 하지만 수현이 아들을 잃었던 그 상처의 깊이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피해자로서의 공감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원더풀 월드’는 피해자를 가해자로 만드는 이 부조리한 시스템을 들여다보게 만든다. 그건 바로 죄를 짓고도 제대로 처벌받지 않게 만드는 부패한 권력과 사법정의다. 김준(박혁권)이라는 정치인은 바로 그 표상처럼 그려진다. 결국 수현과 선율의 분노가 향해야 할 곳은 서로가 아니라 저 부패한 권력과 사법정의라는 시스템일 수 있다. 죄를 지었다면 그만한 처벌을 받는 단순하지만 명쾌한 정의가 구현되는 세상만이 피해자에게는 더더욱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는 저들만의 ‘원더풀 월드’를 만들지 않는 길이다. 특히 끊임없어 터진 사건 사고들의 상처 속에서 여전히 아픈 나날들을 보내고 있는 피해자들 앞에 이렇다할 진상규명이나 사죄, 처벌도 없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잘만 돌아가는 세상이 줄 절망감을 결코 외면해선 안된다고 이 드라마는 말하고 있는 듯하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 2024.04.08 05:45
해외축구

독일 축구대표팀 유니폼은 왜 국기 색상과 다를까 [이정우의 스포츠 랩소디]

축구 국가대표팀의 유니폼 색상은 주로 자국의 국기로부터 따 온다. 물론 예외도 있다. 전통적인 축구 강국 중에는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가 대표적이다. 신흥 강국 중에는 일본과 호주가 있다. 최근의 독일대표팀은 2018, 2022 월드컵에서 16강 진출에 연달아 실패하며 부진에 빠졌지만, 전통적으로 이들은 꾸준함의 대명사였다. 독일은 월드컵에 19번 출전해 8강 이상을 16번 기록했고, 결승전 최다 진출국(우승 4번, 준우승 4번)이다. 뛰어난 축구 실력과 더불어 독일대표팀은 아름다운 셔츠를 종종 선보이며, 글로벌 축구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독일대표팀의 홈 셔츠는 흰색이다. 국기 색상인 검정, 빨강, 금색(노랑색이 아님)과 연관이 없다. 예전에 이에 관한 주제를 다룬 적이 있지만, 필자의 글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소개한다.키트 색상의 역사는 11세기 말에 시작한 십자군 전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성지 예루살렘을 무슬림으로부터 되찾기 위해 많은 가톨릭 수도회가 생겼다. 수도회에 속한 이들은 수도자이자 기사였다. 이 중 대표적인 기사단이 구호기사단, 성전기사단, 튜튼기사단(독일기사단)이다. 튜튼기사단은 예루살렘이 위치한 레반트 지역과 발트해의 기독교인을 보호했다. 튜튼기사단은 13세기 초반 발트해 남동쪽에 독일 기사단국을 세웠다. 16세기 초반 기사단국은 세속 국가로 전환하며 프로이센 공국이 되었다. 1701년 왕국으로 승격한 프로이센은 1871년 분열된 독일 민족을 통일하며 독일 제국을 출범시켰다.독일 축구대표팀 키트의 색상은 1926년 이후부터 흰색 셔츠, 검은색 바지에 흰색 양말이 되었다. 블랙과 화이트로 구성된 프로이센 국기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이다. 또한 프로이센의 국기는 튜튼기사단의 상징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독일팀의 홈 키트 색상은 십자군 전쟁에서 유래했다.195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TV에서 축구가 중계되었다. 경기장의 관중들은 한 팀이 파란색 다른 팀이 빨간색 혹은 검은색 셔츠를 입어도, 두 팀을 구분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흑백 TV를 통해 경기를 보는 시청자들에게는 혼란을 일으켰다. ‘두 번째 색상(second color)’을 가진 어웨이 셔츠가 본격적으로 나오게 된 계기다.1954 스위스 월드컵에 참가한 서독대표팀의 어웨이 셔츠는 녹색이었다. 이후 2000년까지 녹색이 짙어지거나 다른 색상과 혼합될 때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녹색은 이들의 어웨이 셔츠 칼라였다. 축구 팬들은 고개를 갸웃거렸다. 독일대표팀은 자신들과 별 상관없이 보이는 녹색을 생뚱맞게 택했기 때문이다. 이에 그럴듯한 스토리가 만들어진다. 2차대전 후 전범국이 된 서독과 축구를 하고 싶은 유럽 국가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때 아일랜드가 곤경에 빠진 서독에 손을 내밀어 경기를 갖게 된다. 이후 서독축구협회는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 아일랜드의 상징 색상인 녹색으로 어웨이 셔츠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낭만적인 스토리는 오랫동안 사실처럼 축구팬들 사이에 떠돌았다. 심지어 현재 구글에서 검색을 해도 이렇게 설명이 된 경우가 꽤 있다. 하지만 현실은 주로 낭만과는 거리가 멀다.팩트를 얘기하면, 아일랜드는 서독과 축구를 처음 한 국가가 아니다. 전쟁 후 서독과 맞대결한 첫 번째 나라는 스위스였다. 1950년 11월 슈투트가르트에서 열린 서독과 스위스의 친선 경기에는 무려 10만 2000여 명의 관중이 모일 정도로 큰 관심을 끌었다. 1942년 11월 슬로바키아전을 마지막으로 8년 만에 열리는 국가대표팀 경기였기 때문이다. 결과는 서독의 1-0 승리. 서독팀은 1951년 4월 스위스와 리턴 매치를 했고, 6월 베를린에서 터키와 경기를 가졌다. 9만여 명의 관중이 모인 터키와의 경기 때 서독은 처음으로 녹색 셔츠를 착용했는데, 1-2로 패했다. 이후 서독은 오스트리아와 경기를 했고, 같은 해 10월 더블린에서 마침내 아일랜드와 대결해 2-3으로 졌다.그렇다면 녹색의 기원은 도대체 어디일까? 나치 시절의 독일축구협회(DFB)는 이니셜 D, F, B를 검은색, 흰색, 빨간색으로 표시했다. 흑-백-적은 독일 제국의 국기색으로 제국주의와 군국주의의 상징이었고, 1933년 히틀러의 나치당이 바이마르 공화국을 해체하며 부활시킨 색상이다. 종전 후 1949년 DFB가 재조직되면서 새 로고가 만들어졌다. 축구장의 피치를 상징하는 녹색이 협회의 시그니처 칼러가 되었고, 그린 색상의 어웨이 셔츠는 이렇게 탄생했다. 하지만 21세기 들어 독일 국기의 색상인 검-적-금이 DFB의 로고에 추가되면서, 어웨이 셔츠도 녹색 일변도에서 변하기 시작했다. 독일팀은 2002 월드컵에는 ‘두 가지 색으로 된 회색(two-tone grey)’, 2004 유로에는 검은색 어웨이 셔츠를 선보였다. 2006년 자국에서 개최한 월드컵 때는 당시 감독이었던 위르겐 클린스만의 강력한 제안으로 빨간색을 어웨이 색상으로 정했다. 많은 팬들이 익숙한 녹색으로 돌아오길 바랐지만, 클린스만은 “적색 셔츠가 팀에게 심리적 우위를 주고, 행운을 가져오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클린스만의 기대와는 달리 월드컵을 앞두고 열린 평가전에서 적색 셔츠를 입은 독일팀은 1승 3패로 저조했다. 그나마 거둔 1승의 상대도 약체인 남아공이었다. 클린스만은 “월드컵 본선에서 가능한 자주 적색 셔츠를 입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독일대표팀은 2006 대회 때 치른 모든 경기에서 흰색 셔츠를 입었다. 참고로 독일이 월드컵과 유로에서 각각 4번, 3번 우승했을 때 그들은 언제나 흰색 홈 셔츠를 착용했다.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객원교수 2024.03.01 15:00
연예일반

제96회 아카데미 각본상 후보 ‘패스트 라이브즈’ 각본집 출간

CJ ENM과 미국 할리우드 스튜디오 A24가 공동으로 투자배급하는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PAST LIVES)가 개봉을 앞두고 각본집 출간 소식을 알렸다.CJ ENM은 서울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첫사랑 나영(그레타 리)과 해성(유태오)이 24년 만에 뉴욕에서 다시 만나 끊어질 듯 이어져온 그들의 인연을 돌아보는 이틀간의 운명적인 이야기를 그린 ‘패스트 라이브즈’의 각본이 단행본으로 출간됐다고 27일 밝혔다.‘패스트 라이브즈’는 한국계 캐다나인 셀린 송이 감독 및 각본을 맡은 첫 번째 연출작. 제96회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 부문 후보로 오르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특히 데뷔작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섬세하고 깊이 있는 각본은 언론과 평단의 호평을 이끌어냈다.각본은 전 세계를 사랑에 빠뜨린 올해의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의 셀린 송 감독이 한국 독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와 사인, 공식 흑백 스틸, 한국어 버전의 각본으로 이뤄져 있어 특별함을 더한다. 영어 대사 번역은 ‘데드풀’, ‘스파이더맨’, ‘아바타’ 등의 작품을 번역해온 번역가 황석희가 맡았고 셀린 송 감독이 직접 쓴 한글 대사도 확인할 수 있다. 셀린 송 감독이 그려낸 밀도 높은 대사와 섬세한 통찰력으로 완성된 스토리는 보는 이들에게 영화와 또 깊은 여운을 선사할 것이다.‘패스트 라이브즈’의 각본집은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등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27 12:12
연예일반

탕웨이, 아이유 신곡 MV 출연 “아이유 좋아해서 출연”

가수 아이유(IU)가 미니앨범 발매를 앞두고 초특급 군단과 함께한 수록곡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했다.소속사 EDAM 엔터테인먼트 측은 13일 아이유의 6번째 미니앨범 ‘더 위닝’의 수록곡 ‘Shh..’의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을 업로드했다.이날 공개된 티저는 붉은 배경에 SHH,,라는 글자가 띄워지는 것으로 시작한다. 아이유는 흑발의 단발머리 모습으로 어딘가를 향해 올려다보는 표정을 짓고 있다. 이어 자동차 핸들에 얼굴을 기댄 채 차창 밖을 지긋이 바라보는 탕웨이의 장면이 등장한다. 화면이 흑백으로 전환되고, 두 사람은 집안으로 보이는 공간 아래 나무 바닥을 열어보는데, ‘THERE WAS A SONG’ 자막이 나온다. 영상 말미엔 아이유가 카메라를 응시하며 끝맺는데, “그 이름은 Shh”라는 구절이 등장해 리스너들의 궁금증을 증폭시켰다.이번 뮤직비디오에는 다수의 작품으로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이자,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2022년 제43회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 2023년 제59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최우수 연기상 등 수상한 것은 물론, 글로벌을 무대로 활약하는 탕웨이가 출연해 더욱 화제를 모았다. 탕웨이가 국내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 두 사람이 뮤비 속에서 어떤 열연을 선보일지 호기심을 자극한다.탕웨이는 아이유의 소속사를 통해 “출연하게 된 이유는 간단해요. 아티스트 아이유를 좋아하기 때문이에요. 저 역시 다른 분들처럼 아이유의 재능, 성격, 노래를 좋아해요. 그간 저의 연예 활동 중 뮤직비디오 출연은 처음인데, 아이유와 함께해서 행복했고 현장에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더 궁금증을 자아낸 것은 뮤직비디오 속 두 사람의 캐릭터이다. 뮤직비디오 촬영 후, 탕웨이는 “아이유가 저의 엄마 역할도 하고, 친구 역할도 하는 아주 흥미로운 관계였다”라며 이들이 어떤 이야기를 그려낼 지 기대케 했다.수록곡 ‘Shh..’는 앞서 트랙 리스트 공개 당시, 롤러코스터의 멤버이자 싱어송라이터 조원선과 그룹 뉴진스의 멤버 혜인이 피처링을, 물음표의 누군가가 스페셜 내레이션을 맡았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이목이 집중됐다. 아이유의 ‘시간의 바깥’, ‘소격동’ 뮤비로 인연을 맺은 황수아 감독과 김지혜 작가가 연출을 맡는 등 어벤져스 군단이 힘을 합친 만큼, 본 뮤직비디오와 미니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아이유의 새 미니앨범 ‘더 위닝’은 오는 20일 오후 6시 주요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선보인다. 수록곡 ‘Shh..’의 뮤직비디오 풀버전은 23일 0시에 공개된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13 08:14
영화

[IS리뷰] ‘세기말의 사랑’ 두 여자의 통쾌한 생존기

어떤 존재는 생존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통쾌하다. 세상이, 상황이 죽도록 패는데 살아남은 영화 ‘세기말의 사랑’ 속 영미(이유영)와 유진(임선우)처럼.영미는 공장에서 경리로 일하며 부업까지 한다. 가족이라고 하나 있는 사촌은 사업으로 집안을 말아먹었고, 그런 사촌을 대신해 영미는 아픈 고모의 수발까지 들고 있다. 그런 와중 영미는 공장에서 트럭 기사 도영(노재원)이 회삿돈을 빼돌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도영을 짝사랑하는 영미는 그가 횡령한 돈을 자기가 마련해 회사 몰래 갚아준다.‘세기말의 사랑’이라는 제목처럼 영화의 배경은 20세기 끝무렵인 1999년이다. 2000년이 되면 세상이 끝날 거라며 휴거를 믿는 이들이 득세하고 컴퓨터는 밀레니엄 바이러스를 조심해야 한다던 시기. 무언가, 누군가는 꼭 끝날 것만 같았던 그때를 살던 영미는 결심한다. 만약 세상이 정말 이렇게 끝나는 거라면 자기 내키는 대로 한 번쯤은 해보고 싶다고.영미는 고모의 장례식장에 와서 자신의 횡령을 고백하고 사과하는 도영에게 “오늘 밤 같이 있자”고 제안한다. “세상이 정말 끝나면 이렇게 여기서 죽기는 싫다”는 것이다. 두 사람은 호텔로 향했고, 세상은 끝나지 않았다. 영미는 빈소로 돌아왔다. 사실 도영에겐 아내가 있었다. 아내를 위해 돈을 마련하려 몰래 회삿돈을 빼돌렸다. 하지만 양심의 가책이 컸고, 결국 그는 자수한다. 이 일로 영미까지 징역을 살게 됐다.출소 날 교도소 앞에는 도영의 아내인 유진이 있었다. 전신이 마비돼 눈을 돌리는 게 고작인 유진은 영미에게 “도영이랑 이혼할 거다. 너 주겠다. 네 돈도 갚아 주겠다”며 당당하게 군다. 사촌이 고모의 집까지 팔아버린 상황. 갈 곳이 없어진 영미는 유진이 돈을 갚을 때까지 유진의 집에서 지내며 그를 돌보기로 한다. 두 사람이 함께 살기 시작하며 영화의 분위기도 변한다. 흑백이었던 영상엔 색이 생기고, 한 남자를 사이에 둔 두 여자는 라이벌 같은 미묘한 감정선 대신 서로의 삶을 들여다보고 이해하게 된다. 지금껏 살며 누구에게도 기대본 적이 없고, 누군가의 이해를 바라본 적도 없는 둘. 이들은 처음엔 서로를 향해 벽을 세우지만, 점차 그 안에서 벽을 세워야만 했던 서로의 나약함을 바라보게 된다. 아무것도 몰랐을 때는 바보처럼 유약하고 또 괴팍하게만 보였던 부분들이 상대방을 이해하면 할수록 보듬어주고 싶은 상처로 보이는 과정. 한 남자를 사랑하는 두 여자의 이야기가 치정물이 아닌 연대의 시선으로 그려졌다는 건 ‘세기말의 사랑’의 큰 장점이다.색감과 구도는 영화를 보는 또 다른 재미다. 카메라가 주인공들을 어떤 방향에서 담아내는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이들의 색깔은 어떤지 그 변화를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영화의 메시지에 보다 선명하게 다다를 수 있다. 12세 관람가. 116분.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31 05:14
연예일반

[오동진 영화만사] 이변의 ‘길위에 김대중’, 2030 관객 노린다

다큐멘터리 ‘길위에 김대중’이 일주일 만에 6만 5202명을 동원하며 이상 흥행 징후를 보이고 있다. ‘길위에 김대중’은 다큐멘터리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길위에 김대중’이 얼마나 더 많은 사랑을 오래 받을지는 이번 주의 스크린 추이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400여개 스크린에서 상영됐으며, 전체 스크린 점유율은 5.9% 가량이다. ‘길위에 김대중’은 푸티지의 예술이다. 김대중 평화재단, 김대중 기념사업회 등이 소장하고 있었던 자료들, 특히 영상자료들을 샅샅이 뒤졌다. 국회 자료, 경찰 자료들도 다 찾았다. 흑백의 자료 화면(이 영화는 김대중의 1987년까지의 삶에서 끝난다. 후속 편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이 거침없이, 물 흐르듯이 이어진다. 저걸 어디서 찾았을까 하는 궁금증이 먼저 들지만 이런 류의 영상 작업을 해본 사람들에겐 저 한 커트 혹은 저 한 장면을 찾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료와 화면들을 뒤지고 또 뒤지고, 돌려보고, 또 돌려보고 했을 것인가가 더 떠올려지게 되는 작품이다. 실로 대단한 제작 투혼을 발휘한 작품이다. 역작이라는 표현은 이럴 때 쓰는 말이다.‘길위에 김대중’에는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전 모습들이 나온다. 그 분량이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니지만 매우 중요한 장면들이고 이 영화의 킬링 포인트이다. 예를 들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사형 선고를 받고 머리를 깎은 채 기결수로 수감생활을 시작한 후 얼마 되지 않은 후의 모습 같은 것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들끓는 국제여론을 이기지 못하고 그의 형량을 무기징역으로 감형한다. 그리고 곧 미국으로 추방할 생각을 하는데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는 망명을 권하는 형식이다. 그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했던 말과 표정은 사람들로서는 처음 듣고 처음 보는 것들이다. 흔히들 김 전대통령이 조국의 민주화와 광주 영령들을 위해 망명을 단호히 거부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미국으로 가자는 이희호 여사에게 김대중 전 대통령은 뜻밖에도 “우리가 거기서 뭐 해먹고 살 수가 있단 말이오”라고 말한다. 불굴의 민주화 투사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마저 생계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습은 그의 인간미를 가깝게 투사 시키는 것이어서 오히려 가슴 한 구석이 무너져 내린다. 이런 장면들이야 말로 이 작품을 만든 민환기 감독이 김대중 전 대통령을 위인으로 그리기 보다는 한 명의 인간으로 담아 내려 노력한 흔적 중의 하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미국 생활 777일 동안 문동환 박사(문익환 목사의 동생)와 동행하며 150여 차례 강연을 다니는 모습도 새로 찾은 기록물들로 보인다. 특히 당시 미국의 유명 앵커인 ABC ‘나이트 라인’ 테드 코플과의 대담 영상은 꽤나 중요해 보인다. 김 전 대통령은 중간에 말을 자르고 들어 오는 앵커를 제어하며 자신이 왜 남한의 민주주의가 중차대한 위기에 처해 있다는 얘기를 하고 다니는지를 설명한다. 테드 코플은 다소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북한의 독재에 비할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식으로 물으려던 참이다. 김대중은 이때 약간 분개하는 것처럼 보인다. 출중한 영어 실력은 아니지만 자신이 방송과 언론을 대하는 데 있어 능숙한 사람임을 보여 준다. 이 기록 영상도 거의 처음 공개된 것으로 보인다.이번 다큐멘터리의 성공 조짐은 1부터 100까지, A부터 Z까지 김대중이라는 인물 한 명 때문이다. 그가 겪었던 수많은 드라마틱한 사건은 마치 ‘서울의 봄’을 볼 때와 같은 분노의 흥분감을 가져온다. 입소문이 퍼지는 것은 김대중이란 인물이 우리 현대사에 있어서 논쟁과 이론의 여지없이, 진영 논리에 갇히지 않고 존경하고 추앙할 수 있는 지도자이기 때문이다. 이 영화의 흥행 포인트는, 다소 묘한 얘기일 수 있겠으나, 김대중 전 대통령이야말로 현재로선 모두가 존경한다고 말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찾아진다. 얼마 전 열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 여야 모두가 ‘버선발’로 달려간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김대중 영화의 흥행은 향후 더 큰 폭발력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놀랍게도 이 다큐멘터리가 겨냥하는 관객층은 5060세대가 아니다. 2030세대다. 그들은 늘 새로운 이야기를 좋아한다. 김대중 고난사는 그들에게 새로운 역사 이야기이다. 2017년에 나왔던 다큐멘터리 ‘노무현입니다’는 185만명을 모았다. ‘길위에 김대중’은 ‘노무현입니다’를 만들었던 제작자의 작품이다. 여기에 능수능란한 마케팅 감각을 지닌 명필름이 붙었다. 민환기 감독은 2021년에 ‘노회찬 6411’을 발표했다. 이들 ‘선수’들의 시너지에 2030 관객이 얼마나 호응할지 지켜봐야 할 듯 하다. 오동진 영화평론가 2024.01.18 05:55
연예일반

제니, 블랙핑크 첫 홀로서기 공식화...지수‧리사‧로제는? [줌인]

그룹 블랙핑크 제니가 홀로서기를 공식화했다. 앞서 블랙핑크로는 완전체 그룹활동에 대한 재계약을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와 체결했지만 솔로 활동은 레이블 설립을 통한 독자행보를 본격 선언한 것이다. 이에 따라 다른 블랙핑크 멤버들인 지수, 리사, 로제는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쏠린다. 제니는 지난 24일 자신의 SNS에 독립 레이블 오드 아틀리에(ODD ATELER, 이하 OA) 설립을 발표했다. 제니는 “내년부터 저의 솔로 활동은 OA라는 회사를 설립해 홀로서기를 해보려 한다”며 “저의 새로운 도전과 블랙핑크 모두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OA는 제니가 모친과 함께 올해 11월 공동 설립한 레이블로 알려졌다. OA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레이블 관련 소개와 제니의 새 프로필 사진이 공개됐는데, 흑백을 배경으로 제니가 새로운 식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이 눈길을 끈다. 제니의 발표가 주목 받는 이유는 블랙핑크 멤버들 중 솔로 활동과 관련한 멤버 본인의 첫 공식 발표이기 때문이다. 앞서 YG는 이달 초 블랙핑크와 완전체 재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전속계약 만료 후 4개월이나 지난 시점이었다. 그만큼 YG와 멤버들 간 긴 논의가 있었다는 방증이다. 완전체 활동의 구체적인 계약 기간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멤버들은 블랙핑크라는 이름으로 신규 앨범 발매 및 월드투어 등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YG는 멤버들의 개별 계약에 대해선 “협의 중”이라고 말을 아낀 바 있다. 이미 완전체 재계약에 앞서 이들의 거취에 대해 무수한 ‘썰’들이 흘러나왔는데 YG와 개별 계약 발표는 이뤄지지 않은 터라 개별 활동에 대해선 여전히 여러 관측이 이어진 바 있다. 제니를 포함한 멤버들은 개개인으로도 노래, 연기 등 개별 활동을 활발히 해왔고 글로벌 스타로 입지를 다진 만큼 멤버 한명 한명이 거둬들일 수 있는 수익은 막대하기 때문이다.제니를 시작으로 다른 멤버들의 향후 활동 방식에 대한 결정 및 발표도 잇따를 수 있다. 멤버들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제니처럼 독자 레이블을 설립하거나 다른 기획사로 이적 또는 YG와 계약 등 세가지다.지수도 제니처럼 1인 레이블을 설립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지수는 제니보다 먼저 배우로서 솔로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2021년 배우 데뷔를 한 뒤, 차기작으로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과 쿠팡플레이 드라마 ‘인플루엔자’ 출연을 긍정 검토 중이다. 지수는 배우로서 큰 욕심을 드러내고 있는 만큼 자신을 관리해줄 수 있는 관계자와 손을 잡고 배우 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점쳐진다. 리사는 해외를 무대로 더 활발한 활동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리사는 해외 레이블의 500억 원의 계약 제안설이 불거지면서 관심을 높였다. 또 세계 최대 명품 그룹 LVMH(루이비통모에헤네시) 회장의 넷째 아들이자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 CEO인 프레데릭 아르노와 열애설이 전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리사는 프랑스 공연 ‘크레이지 호스’ 출연 등 기존 K팝 가수와 비교되는 글로벌 행보를 보여온 터라, 음악을 넘어 아티스트로서 더 다양한 활동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로제는 개별 활동 또한 YG와 전속계약을 체결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으나 지난 10월 미국 대형 음반사이자 소니뮤직 산하의 레이블인 컬럼비아레코드 CEO인 론 페니 회장과 미팅을 하고 있는 사진이 전해지면서 향후 행보에 대한 추측 역시 엇갈리고 있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제니의 이번 레이블 설립은 개인 활동을 자유롭게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레이블 설립 및 이적 등은 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도 홀로 껴안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들의 개별 활동 계약이 향후 K팝 가수들에게 좋은 선례로 남았으면 한다”고 바랐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26 05:39
연예일반

[단독] '콘크리트 유토피아' 엄태화 감독, BTS 뷔 출연 아이유 신곡 뮤비 메가폰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로 올여름 관객을 사로잡은 엄태화 감독이 아이유가 2년만에 선보이는 신곡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사실이 확인됐다. 해당 뮤직비디오에는 입대를 앞둔 방탄소년단 멤버 뷔가 참여한 사실이 알려져 팬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7일 가요계에 따르면 엄태화 감독은 최근 뷔가 출연한 아이유의 신곡 뮤직비디오를 연출했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아직 아이유 새 앨범 발매일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뷔가 오는 11일 입대를 앞둔 터라 일찌감치 촬영을 진행했다. 뷔는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아이유의 부탁에 입대를 앞둔 마지막 공식 일정으로 뮤직비디오 촬영을 흔쾌히 응했다는 후문.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엄태화 감독의 이번 뮤직비디오 연출은 아이유 측이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보고 직접 요청을 하면서 성사됐다. 지난 8월 개봉한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극장에서 384만명을 동원했으며, 청룡영화상 감독상과 남우주연상, 대종상 작품상 등 5관왕, 부일영화상 작품상 등 4관왕을 휩쓴 작품이다. 앞서 엄태화 감독은 2018년 아이유 데뷔 10주년 투어 콘서트 ‘이 지금’ VCR 작업을 하면서 아이유와 인연을 맺었다. 당시 아이유 콘서트는 10년간의 폭넓은 활동을 영화라는 콘셉트로 구성해 진행됐다. 엄태화 감독은 ‘흑백영화’ ‘로맨틱 코미디’ 등 각각의 장르로 제작된 VCR 연출을 맡아 팬들의 호평을 샀다. 엄태화 감독은 ‘콘크리트 유토피아’ 개봉을 앞두고 가진 인터뷰에서 “아이유가 ‘숲’이라는 내 단편영화를 보고 제안을 해줬다”며 “’가려진 시간’ 흥행 성적이 좋지 않아 다운이 된 상태였는데 그 작업을 하면서 촬영 하는 게 행복한 일이라는 걸 다시 깨달았다. 그 작업 후에 ‘콘크리트 유토피아’ 원작 웹툰을 봤고 지금까지 이어질 수 있어서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이후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다시 아이유와 엄태화 감독을 신곡 뮤직비디오 연출로 인연을 잇게 한 셈이다. 한편 뷔가 참여한 아이유의 신곡과 뮤직비디오 콘셉트는 일절 비밀인 가운데,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힌트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이유가 ‘숲’을 보고 10주년 투어 콘서트 VCR 연출 제안을 한 것처럼, 이번에는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보고 신곡 연출 제안을 했기 때문. 엄태화 감독 특유의 은유와 상징을 담은 연출이 아이유-뷔와 만나 어떻게 그려졌을지 관심이 쏠린다.아이유 새 앨범은 내년 상반기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3.12.07 10:26
영화

[IS인터뷰] ‘거미집’ 김지운 감독의 영화에 대한 사랑과 환멸

“영화를 보신 분들이 영화에 대한 꿈, 사랑 그런 것들을 다시 한 번 찾게 된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어요. 저도 ‘거미집’을 만들면서 그랬거든요.”영화 ‘거미집’으로 돌아온 김지운 감독을 최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거미집’은 1970년대 삼엄한 검열 당국과 비협조적인 배우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 영화의 결말만 다시 찍고자 하는 김열(송강호) 감독의 고군분투를 담은 영화다. 꿈속에서 본 영감을 바탕으로 결말만 바꾸면 자신의 작품이 명작이 되리라 믿는 김열 감독. 김열 감독의 캐릭터에는 김지운 감독이 투영돼 있다. “한 가지 일을 하다 보면 자기 일이나 긍지, 자긍심을 느끼게 되잖아요. 그러다 환멸 같은 게 느껴지는 거죠. 자기 일에 대한 환멸, 그리고 자신에 대한 환멸 같은 것들이요. ‘내가 정말 사랑하고 있는 건가, 이 일을’ 그렇게 자신을 의심하기도 하고요.”김지운 감독은 ‘거미집’을 찍으며 영화를 처음 사랑했을 때를 떠올렸다. 처음 영화를 작업하며 자신이 했던 질문들, 영화에 대한 태도 같은 것들이다.김지운 감독은 ‘거미집’ VIP 시사회 이후 가진 뒤풀이 자리에서 영화에 대한 애정을 새삼 다시 느꼈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면서 “(영화가) 좋았던 시절을 다시 떠올리게 했던 것 같다”고 했다. ‘거미집’ VIP 시사회에 참석했던 한 감독은 “왜 뒤풀이 자리에 안 왔느냐”고 하자 “영화가 너무 좋아서 얼른 집에 들어가서 시나리오를 쓰고 싶은 생각이 들어 뒤풀이에 가지 않았다”는 말까지 했다고 한다.“취향이 안 맞으면 재미없을 수도 있겠죠. 실제로 ‘나는 영화가 너무 좋았는데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모르겠다’는 평도 많이 들었어요. 그런데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작품을 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잖아요. 제 취향을 유지하되 대중성의 확장성은 고민해야겠죠.” ‘거미집’은 김지운 감독의 영화에 대한 사랑처럼 보이기도 한다. 데뷔작 이후 평론가들로부터 이렇다 할 좋은 평을 받지 못 했던 김열 감독이 어떻게든 명작을 만들어내겠다는 집념으로 만들어내는 상황들은 때로 우습고 때로는 광기 넘치게 보인다.사랑과 광기의 경계. 이것이야 말로 어떤 것에 극진하게 몰입하다 보면 나오는 감정의 파노라마 아닐까. 특히 자신이 구현하고자 하는 바와 대중의 니즈 사이를 치열하게 조율해야 하는 대중예술 종사자라면 더욱.기대했던 여름 시장의 충격 이후 국내 영화계엔 위기론이 드리워 있다. 이런 시대에 흑백 영화를 영화 속 영화로 삽입한 ‘거미집’의 시도는 대담하고 과감하다. 한때 ‘이럴 줄 알았다’, ‘이런 걸 기대했다’는 류의 평론을 보면 의기소침하고 답답함도 느꼈다는 김지운 감독은 “지금은 그런 평들조차 소중한 시기”라고 이야기했다. “한국 영화가 정말 좋았을 때는 한 달에 영화 관련 잡지가 6~7개가 나왔어요. 어떤 잡지에도 제 이름이 안 올라간 적이 없었을 정도였죠. 지금은 평론 하나하나가 아주 소중한 시기예요. 작품이 나오고 평론이 나오고, 그런 것들이 부딪혀서 뿜어내는 에너지 같은 것들이 그립죠. ‘거미집’은 새로운 시도가 있는 작품이고, 그런 시도에 대한 유의미한 평들이 나오다 보면 그걸 지지하고 환호해 주는 목소리도 커지지 않을까요.”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01 06:00
영화

[IS인터뷰] ‘거미집’ 정수정 “시트콤으로 시작한 연기, 하면 할수록 재미 느껴”

“1970년대의 떠오르는 스타가 돼 보고 싶었죠.(웃음) 평상시에는 조금 징징댄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연기를 잘하고 싶어 하는 열정이 있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제가 조금 보이는 것 같기도 했고요.”배우 정수정은 영화 ‘거미집’에서 연기한 유림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정수정은 최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거미집’의 유림이) 너무 하고 싶었다”며 “떠오르는 스타라는 설정이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SM엔터테인먼트의 톱티어 그룹 에프엑스 출신으로 초반부터 연기자로서의 지원도 든든하게 받았지만 정수정은 연기에 큰 욕심을 낸 법이 없었다. 그는 늘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을 소화하며 연기자로 성실하게 컸다. 그리고 2020년 ‘애비규환’ 이후 3년 만에 스크린에 돌아왔다. 정수정은 “연기 변신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며 “앞으로도 더욱 새로운 연기를 해보고 싶다”고 했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조금 손보면 작품이 걸작이 되리라 믿는 김열(송강호) 감독이 바뀐 대본을 이해하지 못 하는 배우들과 결말 재촬영을 허가하지 않는 검열 당국의 방해 속에 사투를 벌이는 과정을 그렸다.정수정은 시나리오를 봤을 때부터 ‘거미집’에 매료됐다.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밀정’ 등 많은 히트작을 만든 김지운 감독의 영화인 데다 1970년이라는, 살아보지 못 한 시대를 경험해 보는 것도 좋았다. ‘거미집’에서 김열 감독이 찍는 영화 ‘거미집’ 속 장면들은 흑백으로 처리돼 있는데 정수정은 “흑백 영화에 출연할 수 있는 기회가 흔히 오는 게 아니지 않느냐”며 “한 작품 안에서 컬러와 흑백을 모두 경험하고 보여드릴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고 이야기했다.“‘거미집’을 통해서 1970년대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어요. 저는 옛날 것들을 좋아하는데, 그 시대에 살아본 적이 없잖아요. 제가 연기한 유림이 1970년대 배우라는 직업을 가진 캐릭터라는 점도 좋았어요. 흔치 않은 기회라는 걸 알았어요.” ‘거미집’에서 함께 연기한 배우 송강호 역시 그런 정수정의 노력을 높게 평가했다. 톱 아이돌 스타라는 명성에 기대지 않고 연기자로서 한 계단, 한 계단을 성실하게 밟아온 후배는 예뻐 보일 수밖에 없다. 정수정은 “현장에서 송강호 선배는 매우 스윗했다”고 이야기했다.정수정은 “첫 촬영 때야 당연히 긴장했지만, 현장에서 워낙 선배들이 편안하게 대해주셔서 주눅들지 않고 촬영에 임할 수 있었다”며 “송강호 선배의 경우 내게 ‘‘애비규환’ 잘봤다’고 먼저 해주셨다. 그 작품을 봐주셨다는 데 대해 나도 너무 놀랐고 감사했다”고 말했다. 배우로서 정수정은 더욱 더 성장을 원하고 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없다. 좋은 작품이라면 여전히 배역의 크기가 작아도 도전하고 싶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차근차근 연기자로서 계단을 밟아나가고 싶다.“연기를 시트콤으로 시작했어요. 사실 그때는 제가 연기에 큰 뜻이 있었던 건 아니었고, 당시 제가 있던 회사가 큰 회사였고 그래서 오디션을 보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우 일을 시작하게 됐던 거거든요. 그런데 하면 할수록 재미있는 거예요. 계속 발전하고 싶고, 그렇게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드릴게요.”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9.26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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